티스토리 뷰
유아 교육에서
호모 루덴스(Homo Ludens) 개념을 적용하면,
놀이가 단순한 여가 활동이 아니라
학습과 성장의 핵심 요소라는 점을 강조할 수 있다.
1. 놀이 기반 학습 (Play-based Learning)
유아들은 놀이를 통해 세상을 배우고 탐구해요.
단순한 지식 전달이 아니라,
놀이 속에서 문제 해결, 협력, 창의력이
자연스럽게 발달함.
2. 자유로운 놀이 환경 조성
강요된 학습보다,
자율성과 선택권을 주면 창의성이 더욱 발현됨.
다양한 놀이 도구(블록, 모래, 역할놀이 등)를 활용해
상상력을 키울 수 있음.
3. 사회성 & 감정 조절 능력 발달
또래와의 놀이를 통해
공감, 협력, 갈등 해결을 자연스럽게 익힘.
규칙이 있는 놀이를 하면서
사회 규범을 배우고,
감정을 조절하는 법도 익힘.
4. 교육 현장에서의 적용 예시
역할놀이:
가게 놀이, 병원 놀이 등을 하며 사회적 역할을 체험.
자연 속 놀이:
바깥에서 뛰어놀며 감각을 자극하고 호기심을 키움.
창작 놀이:
그림 그리기, 만들기, 블록 쌓기 등을 통해 창의성 발달.
5. 디지털 놀이와의 균형
디지털 게임도 놀이의 일부지만,
몸을 움직이는 놀이와 균형이 중요함.
현실 놀이와 가상 놀이를
적절히 조화롭게 활용하는 것이 필요.
결국, 유아들은 놀이하면서
가장 효과적으로 배우고 성장하기 때문에,
"놀이가 곧 학습이다"라는 관점이 중요하다!
'ㄴ오늘의 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최선을 다하는 것'의 의미 (0) | 2025.02.15 |
---|---|
유아들을 위한 재미있는 쓰기 활동 (0) | 2025.02.14 |
만0세 아기들과 이렇게 놀아요! (0) | 2025.02.14 |
나를 소모하지 않으려면? (0) | 2025.02.13 |
업무 시간을 잘 보내기 위한 명언 (0) | 2025.02.13 |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링크
TAG
- 환경의영향
- 조선의백계러시아인
- 한민족디아스포라
- 독서방법
- 이주역사
- 러시아외교관계
- 다름인정
- 히키아게샤
- 차별
- 해외동포현황
- 해방후일본으로돌아간일본인
- 재일동포
- 만0세놀이
- 러시아내전망명자
- 사할린동포
- 해외동포정책
- 알림장작성
- 다각적관점
- 최선을다하는것
- 고려인역사
- 사태해결
- 쿠바한인후손
- 백계러시아인
- 한민족
- 적백내전
- 재일코리안
- 러시아
- 재일한국인
- 사할린
- 디아스포라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글 보관함